13일 국토부와 에스알티 운영사인 에스알(SR)의 설명을 종합하면, 다음달부터 경전선(수서역∼진주역), 동해선(수서역∼포항역), 전라선(수서역∼여수엑스포역)에서 에스알티가 하루 왕복 2회씩 운행 된다. 이에 따라 진주·여수·포항 쪽 주민들이 서울 강남권으로 이동하고 싶을 때 서울역을 향하는 케이티엑스(KTX)를 탄 뒤 동대구역이나 익산역에서 에스알티로 옮겨 타야 했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줄어들게 됐다.
반면에 부산·울산·신경주 주민들로선 수서역을 오가는 열차가 대폭 줄어든다. 정부의 철도 경쟁체제 도입과 함께 탄생한 에스알은 2016년 개통 때부터 보유 차량 중 상당수(현재 32편성 가운데 22편성)를 코레일의 케이티엑스를 리스 형태로 빌려 쓰는 중인데, 이번 노선 확대를 앞두고도 필요한 차량을 확보하지 못한 탓이다. 결과적으로 에스알티 경부선 열차는 주중(월요일∼목요일) 하루 5회(왕복 40회→35회) 감소하고, 주말에는 하루 운행 횟수(왕복 40회)는 유지되지만 투입되는 열차가 중련편성(두 개의 열차를 연결한 열차)에서 한 개 열차로 바뀐다. 결과적으로 금요일을 제외한 모든 요일에 경부선 좌석수가 하루 4100석(왕복) 줄고, 금요일엔 2460석 감소하게 된다.
http://naver.me/xpWgZhPS
13일 국토부와 에스알티 운영사인 에스알(SR)의 설명을 종합하면, 다음달부터 경전선(수서역∼진주역), 동해선(수서역∼포항역), 전라선(수서역∼여수엑스포역)에서 에스알티가 하루 왕복 2회씩 운행 된다. 이에 따라 진주·여수·포항 쪽 주민들이 서울 강남권으로 이동하고 싶을 때 서울역을 향하는 케이티엑스(KTX)를 탄 뒤 동대구역이나 익산역에서 에스알티로 옮겨 타야 했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줄어들게 됐다.
반면에 부산·울산·신경주 주민들로선 수서역을 오가는 열차가 대폭 줄어든다. 정부의 철도 경쟁체제 도입과 함께 탄생한 에스알은 2016년 개통 때부터 보유 차량 중 상당수(현재 32편성 가운데 22편성)를 코레일의 케이티엑스를 리스 형태로 빌려 쓰는 중인데, 이번 노선 확대를 앞두고도 필요한 차량을 확보하지 못한 탓이다. 결과적으로 에스알티 경부선 열차는 주중(월요일∼목요일) 하루 5회(왕복 40회→35회) 감소하고, 주말에는 하루 운행 횟수(왕복 40회)는 유지되지만 투입되는 열차가 중련편성(두 개의 열차를 연결한 열차)에서 한 개 열차로 바뀐다. 결과적으로 금요일을 제외한 모든 요일에 경부선 좌석수가 하루 4100석(왕복) 줄고, 금요일엔 2460석 감소하게 된다.
http://naver.me/xpWgZh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