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좋아한다고 왕따시켜,
밥 깨작깨작 먹는다고 이쁘고 연약한척 한다고 왕따시켜.
집단의 공격에서 홀로 자신을 유지하며 고고하게 버티기에는 너무 무력한 사람들이 취하는 생존전략.
털털한 척.
“특히 관계적 공격은 사회적 기술이 부족해서 생긴 문제로 오해되기 쉽다.”
“싸늘한 표정과 침묵은 위장된 공격의 궁극적이 형태다.”
“괴롭힘은 친밀함과 장난이라는 베일에 가려진 채 은밀히 전개된다.”
남자는 강한자가 집단을 지배하는 수직적 관계라면
여자는 민주주의에 가까운 수평적 관계
직접적 폭행 보다는 관계 공격성 이루어진다.
뒷담화 따돌림등 험담 놀이에서 배제 소문내기 등 관계적 공격
간접적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왕따 주도자가 엮으로 왕따를 당하기도 .한다.
분노함이 자연스럽고, 두려워할 수도, 겁내할 수도 있지만 이것을 표현하는 것조차 금기시되는 문화가 있다. 그 문화에서 공격은 남성성을 나타낸다. 여성은 양육자 역할로 클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여성에게 공격은 어울리지 않는다. 그래서 소녀들 사이에서 공격은 더욱 은밀하고 드러나지 않게 나타나며 간접적 형태를 가지게 된다.
클래식 좋아한다고 왕따시켜,
밥 깨작깨작 먹는다고 이쁘고 연약한척 한다고 왕따시켜.
집단의 공격에서 홀로 자신을 유지하며 고고하게 버티기에는 너무 무력한 사람들이 취하는 생존전략.
털털한 척.
“특히 관계적 공격은 사회적 기술이 부족해서 생긴 문제로 오해되기 쉽다.”
“싸늘한 표정과 침묵은 위장된 공격의 궁극적이 형태다.”
“괴롭힘은 친밀함과 장난이라는 베일에 가려진 채 은밀히 전개된다.”
남자는 강한자가 집단을 지배하는 수직적 관계라면
여자는 민주주의에 가까운 수평적 관계
직접적 폭행 보다는 관계 공격성 이루어진다.
뒷담화 따돌림등 험담 놀이에서 배제 소문내기 등 관계적 공격
간접적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왕따 주도자가 엮으로 왕따를 당하기도 .한다.
분노함이 자연스럽고, 두려워할 수도, 겁내할 수도 있지만 이것을 표현하는 것조차 금기시되는 문화가 있다. 그 문화에서 공격은 남성성을 나타낸다. 여성은 양육자 역할로 클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여성에게 공격은 어울리지 않는다. 그래서 소녀들 사이에서 공격은 더욱 은밀하고 드러나지 않게 나타나며 간접적 형태를 가지게 된다.